"복음의 기쁨" 프란치스코교황(교종)의 사도권고

복음의 기쁨(프란치스코 교종의 사도권고) 055강~056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8. 16. 23:23

복음의 기쁨(프란치스코 교종의 사도권고) 055강~056강

 

 

 

 

▼ 아래 클릭하시면 오늘의 강의가 시작됩니다. 

 

http://www.podbbang.com/ch/16115?e=22685516

 

 

 

 

 - 강의간추리기

 

제목: 교회의 쇄신은 빨리 그리고 올바르게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빨리 쇄신해야 한다.

* 다른 사람 안에서 하느님을 봐야한다고 강조(50여 년 전 프란치스꼬 교황)

*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사람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아야한다.

-복음은 우리를 구원하시는 사랑의 하느님께 응답하도록, 다른 사람에게서 하느님을 보라고, 다른 사람의 선익을 찾아 길을 나서라고 우리를 초대하십니다.(39)

* 인간 한계 안에서 구체화해서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실천할 수 있는 쪽으로 교회는 쇄신되어야 한다.(42)

* 4장에서 교회는 대화를 해야 한다고 촉구, 국가와, 학문, 문화, 다른 종교와의 대화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한다.

교회는 어떤 모습으로 쇄신을 해야 할까?

* 세상 안에서 사람들에게 누룩이 되고, 샘물이 되며, 이정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 세상이 알아듣고, 볼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44항에 보면 신앙이나 하느님을 향한 여정에서 형제자매로 동행하는 목자와 교우들은 인내와 자비를 갖고 인격적 성장에 동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신앙을 사적 영역, 혹은 영적 영역에만 가둬 두려한다.

* 공동체와 역사의 차원은 신앙과 관계없는 것으로, 종교는 독특한 영역으로 만들어 이웃, 형제자매와 함께 하느님을 향해 나아가는 것을 신앙으로 고백해야 하는데 한국교회는 이것을 가리고 막는다.

 


 

 

십계명, 복음의기쁨, 프란치스코교종, 프란치스코교황, 천주교, 그리스도인의 삶, 천주교 그리스도인의 삶, 하느님, 예수님, 성모님, 사회교리, 지킬교리, 신부님, 수녀님, 그리스도, 박동호신부님, 서울대교구, 정평위, 정의평화위원회, 더나은세상, 가톨릭교회교리서, 천주교교리, 인간존엄, 인간존엄성, 인간의존엄, 인간의존엄함, 공동선, 보조성, 연대성, 2차바티칸공의회, 바티칸공의회

 

 

 

 

■ 조금더 편하게 듣고자 하시는분들께서는 스마트폰에서 ①팟빵을 설치해주시고, ②회원가입 ③ 검색어를 "천주교"로 검색하시면 ④몇개의방송중에 "천주교 그리스도인의삶"을 선택하신다음 ⑤ [구독]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에피소드가 있을때마다 알람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소리가 나올때 인터넷검색 또는 대기화면중에서 중단없이 계속 소리가 나옵니다.

 

- 팟빵(인터넷 오디오서비스)에 방송이름은 “천주교 그리스도인의 삶”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akeshop.podbbang

 

http://www.podbbang.com/ch/16115

 

 

 

 

 

 

또는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E-Book

 

 

 

 

■ 가톨릭평화방송(cpbc)을 통해 제작된 박동호신부님의 가톨릭교회교리서 강의 내용을 매일(수요일과 공휴일 제외)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 금요일)
 시작일 2018. 7. 2.(월) 아침 6시

 

■ 교재는 "복음의 기쁨"으로써 구입은 각 본당 성물방 또는 인터넷으로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천주교주교회의홈페이지 "문헌마당"에 전자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가급적 집집마다 한권씩은 있어야 될 교리서이므로, 구입해주실 것을 권합니다.

 

 

 

 

 

   ※ 좋은 교리를 제작해주신 가톨릭평화방송(cpbc)에 감사합니다.
   방송후원 : 국민은행 004-25-0018-981 예금주 : 가톨릭평화방송

   ARS후원 : 060-707-1211 (유료 1통화 5,000원 후원)

 

                                                               올린이: 한국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온라인홍보분과